철도차량기술사(Professional Engineer Railroad Rolling Stock)
1. 개요
지하철, 도시철도, 경전철 및 고속척도 등이 지속적으로 건설되면서 철도분야의 수송수요는 급증하고 있지만 철도관련 기술 및 전문인력을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철도차량에 관한 기계공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공정, 기계 및 기술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고도의 전문지식과 풍부한 실무 경험을 갖춘 기술인 배출을 위해 자격을 제정.
2. 변천과정
1998년에 철도차량기술사로 신설(대통령령 제15794호, 1998.5.9)
3. 수행직무
철도차량에 관한 고도의 전문지식 및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철도 혹은 고속전철차량을 제조하기 위한 구조, 배관, 의장, 대차, 전장 등의 기본 및 생산도면을 설계하며, 전력공급설비, 진단설비, 수배전설비, 제어설비 등을 연구, 개발, 운용과 평가업무를 수행하고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
4. 진로 및 전망
- 주로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등으로 진출할 것으로 보이며, 철도차량생산업체, 전동차생산업체 등으로의 진출도 예상된다. 이외 연구기관이나 학계로의 진출도 이루어질 전망이다.
- 대중교통개선을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 고속철도건설, 철도복선화사업, 대도시내의 전동차 노선의 증설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점차 지방도시에서의 지하철 개통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기대되는 사업량 증가는 철도차량 및 지하철 전동차량의 설계, 제작, 기술자문, 지도업무를 수행할 기술분야의 최고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다. 특히 철도차량기술은 선진국에서 이미 개발된 기술을 이전받는 데에도 막대한 기술료를 지급해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적인 설계와 시스템의 통합 및 연계기술의 제공은 회피하는 추세이다. 이때문에 우리의 기술로 세계적인 수준의 차세대 고속전철시스템개발 등 신기술개발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전문기술인력이 필요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신 교통수단의 등장 통일시대의 대비 또는 대륙 철도망과의 연계를 위해서도 철도기술은 매우 중요할 전망이다.
5. 출제경향
- 철도차량에 관한 전문의식 및 응용능력
- 기술사로서의 지도감리 ·경여관리능력, 자질 및 품위
6.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의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동력기계공학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시스템으로서의 철도, 철도차량과 디젤동력차량, 전기동력차량, 객·화차, 고속전철 및 자기부상열차 등 여러가지 형태의 철도차량 설계, 운용 및 유지보수에 관한 사항
④ 검정방법
- 필기 : 단답형 및 주관식 논술형(매교시당 100분, 총 400분)
- 면접 : 구술형 면접(30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7. 시험일정
정기검정 시행일정표 : 회별, 필기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응시자격서류제출, 응시자격 기준일, 실기(면접)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등을 보여주는 정기검정 시행일정표입니다.
회별 |
필기시험 |
응시자격
서류제출
(필기합격자결정) |
응시자격 기준일 |
면접시험 |
원서접수
(휴일제외) |
시험시행 |
합격자(예정)
발표 |
원서접수
(휴일제외) |
시험시행 |
합격자
발표 |
제133회 |
2024.04.16
∼2024.04.19 |
2024.05.18 |
2024.06.19 |
2024.05.13
∼2024.06.21 |
2024.05.18 |
2024.05.28
∼2024.05.31 |
2024.07.20
∼2024.07.31 |
2024.08.21 |
2024.06.25
∼2024.06.28 |
제134회 |
2024.07.02
∼2024.07.05 |
2024.07.27 |
2024.09.04 |
2024.07.08
∼2024.08.19 |
2024.07.27 |
2024.08.12
∼2024.08.16 |
2024.10.26
∼2024.11.06 |
2024.12.04 |
2024.09.10
∼2024.09.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