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Engineer Railroad Signal Apparatus)
1. 개요
철도신호장치는 위험을 방지하고 한정된 선로상에 보다 많은 열차를 운행시키려는 목적으로 설치되는 장비이다. 따라서 고귀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철도의 수송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신호장비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여 자격제도 제정.
2. 변천과정
1982년 신호보안기사1급(대통령령 제10802호, 1982.04.29.)
1991년 철도신호기사1급(대통령령 제13494호, 1991.10.31.)
1998년 철도신호기사(대통령령 제15794호, 1998.05.09.)
현재 철도신호기사
3. 수행직무
철도에서 열차의 안전운행과 수송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신호장치, 선로전환장치, 궤도회로 장치, 연동장치, 폐색장치, 건널목보안 장치, 기타 안전설비등과 같은 신호장치를 관리, 취급하는 업무 수행.
4. 진로 및 전망
- 철도청,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신호보안 장치기기 제조 및 설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고도의 산업화로 도시화가 가속되면서 교통난, 환경문제 등이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지하철을 포함한 철도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신호제어설비는 이러한 승객의 안전한 수송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최근에는 설비의 현대화·자동화가 상당부분 이루어져 안전도를 높이고 있다. 철도신호기사는 신호설비 운영관리에 대한 공학적인 지식과 실무경험을 겸비한 사람으로 주로 관리직에서 종사하고 있다. 관련분야에서의 급격한 인력수요는 예상되지 않지만 지하철의 경우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추가로 지하철이 개통되는 지역을 중심으로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5. 출제경향
- 연동도표, 결선도면등의 작성과 계전기잭을 이용하여 철도신호장치를 결선하는 작업
- 신호보안에 사용되는 설비 및 계기조작능력과 고장조치능력 평가
6. 취득방법
① 시 행 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② 관련학과 :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
③ 시험과목
- 필기 1. 전자공학 2.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3. 신호기기 4. 신호공학
- 실기 : 철도신호 실무
④ 검정방법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 작업형(3시간 정도)
⑤ 합격기준
- 필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60점 이상
- 실기 :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60점 이상.
7. 시험일정
정기검정 시행일정표 : 회별, 필기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 응시자격서류제출, 응시자격 기준일, 실기(면접)시험(원서접수, 시험시행, 합격자 발표)등을 보여주는 정기검정 시행일정표입니다.
회별 |
필기시험 |
응시자격
서류제출
(필기합격자결정) |
응시자격 기준일 |
실기시험 |
원서접수
(휴일제외) |
시험시행 |
합격자(예정)
발표 |
원서접수
(휴일제외) |
시험시행 |
합격자
발표 |
제2회 |
2024.04.16
∼2024.04.19 |
2024.05.09
~2024.05.28 |
2024.06.05 |
2024.05.09
∼2024.06.17 |
2024.05.28 |
2024.06.25
∼2024.06.28 |
2024.07.28
∼2024.08.14 |
2024.08.28(1차)
2024.09.10(2차) |